발단

: 집이 서울 시내 외곽 (부천시)인 관계로 주말에 서울시내에서 약속이 잡힐 경우 대중교통수단은 상당히 불편하고 (가까운 전철역은 걸어서 1시간거리, 서울 시내에서 11시 넘으면 서울시 경계를 넘어가야 하므로 택시 잡기도 너무 어려움) 차를 끌고 가자니 막히기도 하지만 주로 혼자 갔다 혼자 돌아오는데 커다란 승용차를 몰고 간다는 것 자체가 비효율적. 따라서 다른 교통 수단을 강구해보기로 함

대안 1)

: 자전거 : 편도 30여 km까지 자전거로 이동 시도, 전철역과 연계 시도

: 자전거로 서울 시내를 가려면 편도 30km는 가야 하나 실제 10km이상은 무리. 오로지 자전거 주행만을 목적으로 가는 것이라면 괜찮지만, 다른 목적이 있는데 10km 이상 자전거를 끌고 가는 것은 주객전도.

: 전철역과의 연계를 위해 전철역 앞에 자전거를 주차 아니 방치를 해야 하는데, 이건 분실에 대한 위험이 너무 크다.

대안 2)

모터사이클(오토바이) :

주차나 유지비/연비에 대해서는 자동차보다 유리하다. 그렇다면 이동속도도 시내에서 자동차보다 더 빠른가?

단점 : 고속도로 뿐만 아니라 자동차전용도로도 달릴 수 없음. 사실 시내라고 해도 승용차의 경우 대부분의 코스는 자동차 전용도로(올림픽대로, 강변북로, 자유로, 서부간선도로, 남부순환도로, 내부순환도로, 북부간선도로, 동부간선도로 등)를 이용.

장점 : 차선 사이를 이용하여 정체 구간을 빨리 이동할 수 있음.

우려 : 저출력 스쿠터 등은 한강다리와 같은 고속 주행 구간에서 최고 속도의 한계로 교통의 흐름을 방해해서 더 위험할 수 있다.

모터사이클에 대한 좀 더 고민

: 그럼 차선 사이로 가는 것이 안전한가?

http://app.todaysppc.com/zpda/view.php?id=free&page=1674&sn1=&divpage=40&category=1&sn=off&ss=on&sc=on&select_arrange=name&desc=desc&no=212379

: 모터사이클이 달릴 수 있는 차로는? (차선 사이로 가는 것은 현재 한국의 도로교통법상 불법이다)

http://seventoe.tistory.com/130

: 스쿠터에 대해서 잘 정리된 글

http://www.leonkorea.com/Special/view.asp?BoardNo=39

: 자전거 도로 주행에 대해 정리가 잘 된 글

http://irooo.tistory.com/5

: 오토바이의 위험성.. 하이사이드 현상과 해결법

http://hk_bloodlust.blog.me/10093429286

: 오토바이를 안전하게 타자 캠페인 동영상

: Stay a hero, stay safe

: 오토바이 사고 유형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hwoarangx2&logNo=142104235&parentCategoryNo=&categoryNo=&viewDate=&isShowPopularPosts=false&from=postView

: 도심 주행 요령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utosoh&logNo=30004537998&redirect=Dlog&widgetTypeCall=true

: (오토바이는 아니지만) 자전거 시내 주행 요령

http://irooo.tistory.com/2

: 바이크 잘 타는 법

http://blog.naver.com/jhwi62/110083563283

: [책] 죽지 않고 모터사이클 타는 법

http://www.yes24.com/24/Goods/8919684

 

통찰을 얻는데 도움을 주신 분 @ranghes